소양인체질 통증, 불면증, 수족냉증, 변비 등 개선을 위한 한약탕전 동대문구 푸른섬한의원 이정현 원장이 직접 작성
소양인체질 통증, 불면증, 수족냉증, 변비 등의 증상 치료를 위한 한약재를 중탕하였습니다. 이렇게 많은 증상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는 이유는 한의학적으로 어떤 증상을 하나의 범주로 묶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증상 대 치료제의 일대일 개념이 아니라 일련의 증후군처럼 증상의 공통 성질을 끌어내고 일종의 추상화 과정을 거친 진단의 틀을 이용하게 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기도 합니다. 물론 어떤 증상에는 어떤 처방, 이렇게 발전된 한의학, 이른바 ‘증치’ 한의학 이론도 존재합니다.
앞 이미지 다음 이미지
어쨌든 이번 중탕한 아키라 양인 체질의 한약은 푸른 섬에서 활용 빈도가 매우 높은 한약 처방에 해당합니다.그 이유를 좀 따지고 보겠습니다.이미 여러 차례 기고한 것 같은데요, 소양 인체 질의 병증은 크게 2가지로 분류됩니다.비가 한기를 받은 히스이 소한 표 한 병으로 위가 열을 받은 위장 물 열이 열병입니다.히스이 땀 표 한 병은 다시 크게 소양 상처 바람증, 유이 가슴증, 망음증으로 나뉘는데 여기서 망음증은 설사를 주된 증상으로 비교적 무거운 상태의 병에 해당합니다.망음증은 다시 열이 나고 두통과 설사를 하는 경우와 몸이 식어 복통, 설사를 하는 경우에 크게 나뉩니다.오늘 중탕한 한약은 전자의 경우에 활용할 수 있는 처방입니다.그런데 이 처방을 상기의 경우, 즉 비수 땀증 중 망각증, 그 중에서도 열이 나며 두통과 설사를 주된 증상으로 하는 경우에만 활용할 수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습니다.
앞 이미지 다음 이미지
소양인체질 병증이 크게 비수한증과 위수열리열병으로 나뉘었습니다. 위수열 이열병은 다시 흉격열증과 음허오열증으로 나뉩니다. 흉격열증은 가슴이 답답하고 점차 변비가 진행되는 양상을 보이고 또 질병의 진행 양상에 따라 세분화될 수 있는데 여기서 아직 변비가 심하지 않을 때 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처방을 다시 쓸 수 있습니다. 즉, 같은 처방이지만 대분류상 다른 범주에 해당하는 경우에 모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 빈도도 그만큼 많아지는 것입니다.
푸른섬한의원에서는 불면증, 수족냉증, 불임, 소화불량, 변비 등 소양인체질의 다양한 증상에 두루 활용해 왔습니다. 물론 소양인체질 증상에 항상 같은 처방을 활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한약을 복용해서 빨리 건강을 되찾으세요.
푸른섬한의원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왕산로16 동진빌딩 2층 예약
푸른섬한의원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왕산로16 동진빌딩 2층 예약
푸른섬한의원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왕산로16 동진빌딩 2층 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