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KIAT 국민참여혁신단 이동글입니다.오늘은 KIAT 유튜브를 시청하고 있는데 제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자율주행차에 대한 글이 올라와 열심히 시청했습니다. 다른 분들께도 자율주행차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글을 작성해봅니다.
한국자동차연구원 소장과 조희정 연구원이 함께 해주셨습니다.
먼저 자율주행차가 어떤 건지 알아볼까요? 인공지능과 센서 기술을 활용해 운전자 개입 없이 스스로 주행하는 자동차를 말합니다.기존 자동차는 운전자가 주행을 제어해야 하는 반면 자율주행차는 개입 없이 주행을 진행합니다.각 센서는 인공지능 알고리즘과 연결되어 있어 수집한 데이터를 습득, 분석하여 주행을 수행합니다. 자율주행자동차와 인공지능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현재 실용화 단계는 어느 정도인가?
현재는 초등학생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크루즈 컨트롤과의 차이점은 무엇인지도 궁금합니다.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하면 연비에는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운전자가 페달을 밟지 않아도 차량 스스로 연료 분사량을 조절해 적절히 유지할 수 있어 좋은 연비 효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자동화 수준은 0에서 5까지로 측정할 수 있지만 크루즈 컨트롤은 2단계 정도로 보인다고 합니다.드라이버가 아닌 탑승자로서의 시스템은 5단계까지 가야 한다고 합니다.국내 자동차는 자율주행 3단계 정도입니다. 3단계라는 조건부로 눈을 뗄 수 있다. 즉, 고속도로에서 앞차를 따라갈 때 졸졸 따라가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자동차 개발에 있어서 어려운 점은?
3가지 현안이 중점적입니다.본래의 안정성이 중요합니다.교통 사고를 일으켜서는 안 될 중요합니다.가격/가격 조건이 중요합니다.레벨 3혼다 센싱 엘리트가 3,700만원 상승하면 100대 한정판으로 리스 판매했다고 합니다.아무래도 가격이 부담이 되기 때문입니다.기능성이 좋지 않으면 안 됩니다.수준이 올라갈수록 다양한 기능이 작동합니다.기능성이 좋지 않다고 보급, 확산이 일반화될 수 없습니다.기업의 불만은?
제도나 표준이 없어서 힘들어요!장비가 비싸서 개별구매는 어렵습니다!이런 고민이 많겠지만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지원제도를 받으시면 됩니다! KIAT 지원제도는?
자율주행차는 실용화, 상용화, 양산 전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차량적인 것 등) 인프라가 가장 중요합니다.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은 표준에 따라 적립을 해서 산업 규격을 만들고 태그 프레임워크를 제도화하고 있는데 이게 중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부품, 모듈테스트 뿐만 아니라 세종대구 등지에서 일반도로에서 실증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상용차에도 적용되도록 새만금 지역에 상용차 시험 테스트베드 구축. 강원도 지역에 통신 음영 지역, 구불구불한 도로로 인프라 구축 예정입니다.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의 부흥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정말 대단해요. 실제 기업들은 이용을 많이 합니까?
많은 기업이 이용 중이고 2023 CES에서 혁신상 수상 기업도 나왔습니다! 유튜브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i-Tube(i-Tube) – 산업기술개발장비 공동이용시스템 i-Tube는 산업기술 R&D에 필요한 연구장비를 쉽고 신속하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산업기술개발장비 공동이용시스템입니다.www.itube.or.kr위 링크를 클릭하면 I-TUBE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아이튜브 시스템을 방문하면 기기 서비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업종별로 코디네이터가 있어서 상담받을 수 있어요.통합검색지원, 장비지원기관 찾기, 직접 센터 찾아 연락도 가능합니다!!장비는 잘 알아야 서비스별로 검색 가능합니다. 품목별, 업종별로도 검색이 가능합니다.정부에서 개별적으로 구입하기 어려운 장비는 공동으로 활용도 가능하기 때문에 기업 운영하면서 어려움이 있으면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지원을 받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아래 영상을 클릭하면 풀버전으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출처 :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유튜브지금까지 자율주행자동차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지원제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또 새로운 뉴스로 찾아뵙겠습니다.이상 국민참여혁신단 이동글이었습니다.지금까지 자율주행자동차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지원제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또 새로운 뉴스로 찾아뵙겠습니다.이상 국민참여혁신단 이동글이었습니다.